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육혁신처 소개

처장인사말

교육혁신처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혁신처는 대학교육에서 교양 및 기초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 전반의 인식 변화에 따라, 학생 교양 및 기초 교육을 체계화 및 내실화하는 한편 대학 전체의 교수학습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학사 과정에서 운영되는 기초교양의 인문적 소양과 지식의 함양, 수요자 중심의 교육철학을 실현하고자 2014년에 기초교양교육원으로 대대적인 체제개편을 단행하고, 2016년 큰사람교육개발원으로 명칭 변경, 2019년 혁신교육개발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조직이 강화되었습니다. 2023년 8월에는 학생중심 대학 실현과 미래융합형 혁신교육기반 확립을 위해 교육혁신처로 명칭 변경, 본부 조직으로 승격하여 위상이 제고되었습니다.

교육혁신처는 교육혁신부(교양교육센터, 교수학습센터, 공동교육혁신센터)와 미래교육부(원격교육지원센터, AI 교육센터), 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의 설립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각 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양교육센터에서는 교양교육과정의 운영 및 학사관리를 비롯하여,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및 학생들의 기초교양 역량 향상을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재학생의 기초학력을 증진하고 전공교육 이수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영어와 수학 등의 과목에 대한 기초 교과 과정인 수준별 분반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준별 분반 수업 내 기초학력 미달자들의 개인 맞춤형 특성분석 및 학습과정 제공을 보조하기 위하여 학습활동 데이터를 수집·저장하여 빅데이터 체계를 구축 중에 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AI 교육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들의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법 지원과 미래인재로서 갖추어야할 핵심 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 지원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계열별 교수법 특강, 신임교수 Step Up 프로그램, 강의컨설팅 등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AI, VR, 메타포트 등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 명사전문가 특강, 또또무 토크콘서트, 학습튜터링 등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독토리(독서토론리더) 프로그램, 글쓰기상담, 독서인증제 등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교수법, AI 학습튜터링, AI 활용 BSM클리닉 등 AI 및 디지털 역량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핵심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교육혁신센터에서는 전북제주 지역 국립대학(전북대학교, 군산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제주대학교)이 참여하여 각 대학의 자원 공유, 공동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운영, 성과 공유 등 교육혁신 사례 발굴과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공동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통해 전북제주 리빙랩캠프를 개발․운영하였고, 나만의 학습 노하우 공모전, 성과공유워크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 대학별 특성화 교과목의 학점교류와 전북제주 토론대회, 홀로그램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 AI 교수법 특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센터 참여대학 학생들의 미래인재로서의 핵심 역량 강화 및 우수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공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격교육지원센터는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대전환 등 시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수학습센터에서 분리되어 신설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KNU10(거점국립대학 원격수업 학점교류 사업),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군 복무 중 학점 취득 지원, LMS(스마트학습관리시스템),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 운영 등 대학 원격 교육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격 교육 활성화 및 미래교육 체제 전환을 대비한 대학 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I 교육센터는 시대 흐름에 부합하는미래형 혁신 교육기반을 확립하고 AI를 접목한 대학교육의 혁신전략 수립을 위해 2023년 신설하였습니다. 센터에서는 AI 교육 종합계획 수립, AI 교육 정책연구, AI 교육 플랫폼 구축, AI 기초교육과정 설계, AI 교육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미래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 혁신의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북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UDEC)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대학의 원격교육 활성화 및 미래교육 체제 전환을 대비한 대학 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전북권역에서 4년제 국립대학인 전북대학교와 2년제 사립대학인 전주비전대학교를 주축으로 총 16개 대학이 참여하여 다음의 세 가지 전략을 주축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첫째, 전북권역 내 체계적인 교육 혁신 인프라 구축·운영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관리하고, 대학 구성원의 편의를 위한 실시간 화상강의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동활용 스튜디오를 구축하여 원격교육 콘텐츠 제작 및 실시간 화상강의 교육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북권역 대학의 비대면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대학별 특성을 반영한 고품질 원격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권역 내 공동강좌 및 타 거점 국립대학 간 원격수업 학점교류 교과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대학 간 교육 혁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업추진위원회, 컨설팅단, 대학원격교육협의회를 운영하여 전북권역 대학의 비대면 교육환경 개선과 미래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처는 미래의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품격 있는 성숙한 글로컬 인재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북대학교 교육혁신처장 김현경(과학교육학부 교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