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양교육센터

특별학기

특별학기란?

신입생들의 기초학력 증진을 위하여 주요교양과목(영어,수학,물리,화학)에 대하여 수준별 분반수업을 정규학기와 특별학기를 통해 이수하도록 함.

4학기제(정규학기 2 + 특별학기 2) 운영 목적

신입생의 학력격차를 해소하고 기초교과목의 체계적인 이수를 위해 수준별 분반수업을 실시, 기존 2학기 체제에서는 기초교과목과 정규교과목을 이수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정규학기에 기초교과목을 이수하고 특별학기에 정규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1학년 동안에 모두 이수하여 2학년에 올라가서 전공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함.

학기별 수준별 수업과목 이수 기준표

학기 1학기 여름 특별학기 2학기 겨울 특별학기
교과목명 기초(선수) 교과목 선수 정규 교과목 후수 교과목 후수 교과목
영어 기초영어

실용영어


2학기에 수강한 정규교과목 중
학점 미취득 교과목
수학 대학수학 수학1 수학2
물리 초급물리학 일반물리학1 일반물리학2
화학 화학기초 일반화학1 일반화학2
※ 문의 : 김은순(270-2194, ceckes@jbnu.ac.kr)
FAQ
Q1. 특별학기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A1. 본교 재학생 및 휴학생으로 등록된 자 중 정규학기 수준별 수업 기초과목 수강학생(면제학생 포함) 및 F학점을 취득하여 재이수하는 학생이 대상입니다.
Q2. 특별학기에 재이수도 가능한가요?
A2. 영어, 수학, 물리, 화학 중 F학점으로 인한 재이수만 가능합니다.
Q3. 특별학기에 수강료는 어떻게 되나요?
A3. F학점 취득으로 재이수 하는 학생만 수강료를 납부하고 일반과목 수강료는 1학점당 23,000원, 실험과목 수강료는 1학점당 26,000원 입니다.
Q4. 휴학 중에도 특별학기를 신청할 수 있나요?
A4. 휴학생으로 등록 된 학생도 특별학기 수강신청은 가능합니다.
Q5. 특별학기 수업시간은 어떻게 진행 되나요?
A5. 특별학기 수업시간은 주5일 수업으로 일반과목은 과목별 1일 2시간씩 총 45시간, 실험과목은 과목별 1일 2시간 총 30시간 진행됩니다.
Q6. 특별학기는 몇 학점까지 신청 가능한가요?
A6. 매 특별학기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12학점까지 가능합니다.
Q7. 특별학기 수강신청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7. 정규학기 수준별 분반수업의 기초반 수강학생, 정규학기 수준별 분반수업의 기초반 및 정규반 미이수 학생, 복수전공 및 연계전공 교과목 등 수강학생은 본교에서 일괄적으로 수강신청을 하게 됩니다. 다만, 정규학기 수준별 분반수업의 교과목 중 F학점을 취득한 재이수 수강 또는 수학 2, 일반물리학 2, 일반물리학실험 2, 일반화학 2, 일반화학실험 2 등 최종 후수 교과목을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는 특별학기 수강신청 기간에『전북대 포털- 수강신청』에서 학생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 하시면 됩니다.
Q8. 특별학기성적이 다음 학기 장학금 배정할 때 포함되나요?
A8. 특별학기 성적처리 이전에 다음 학기 장학금 배정이 이루어져 특별학기 성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Q9. 특별학기 수강신청 후, 사정상 출석을 하지 못하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A9. 출석하지 않을 경우, F학점으로 처리됩니다.(재이수 과목의 성적은 A0이하로 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