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대학의 핵심역량 강화 및 개별학생의 진로 개발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도하여 개발한 웹기반 진단 시스템
- 평가주기 : 매년 1회(2011-2017)
- 대상 : 재적 학부생
- 방법 : 참여학생을 선발하여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 사이트에 접속 후, 진단 실시
- 항목 : 자기관리역량, 대인관계역량,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글로벌역량, 의사소통역량, 종합적 사고력
연도 | K-CESA 영역 | 평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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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관리역량 | 대인관계역량 |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 글로벌역량 | 의사소통역량 | 종합적사고력 | ||
2011 | 56.1 | 52.8 | 51.8 | 49.0 | 50.3 | 54.1 | 52.4 |
2012 | 54.4 | 55.4 | 53.2 | 51.2 | 52.8 | 55.4 | 53.7 |
2013 | 55.4 | 56.3 | 53.1 | 52.6 | 53.4 | 56.1 | 54.5 |
2014 | 56.8 | 57.3 | 54.2 | 52.3 | 53.1 | 53.6 | 54.5 |
2015 | 58.8 | 59.6 | 54.2 | 54.2 | 53.6 | 55.0 | 55.9 |
2016 | 57.6 | 57.7 | 53.1 | 53.1 | 52.1 | 53.7 | 54.5 |
2017 | 59.3 | 58.0 | 55.3 | 55.6 | 51.8 | 54.7 | 55.8 |
※ T-점수: 원점수 분포를 평균 50, 표준편차를 10으로 하는 점수 분포로 변화시켜 놓은 환산 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