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티칭포트폴리오 소개

티칭 포트폴리오

교수자의 교수 활동을 정리한 자료집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 활동을 기록한 문서로 자료집이라는 특성을 갖습니다.
모든 교수 활동을 기록하기보다는 필요한 내용을 선별하여 기록하고 그 효과를 입증할 자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교수 활동 기록과 자료의 수집에 덧붙여 분석적인 자기성찰을 포함
티칭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교수 활동을 분석적으로 숙고한 에세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단순히 교수활동을 기록하고 자료를 모은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분석적인 자기 성찰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티칭 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세부항목
교육철학
  • 교육에 대한 관점
  • 교수ㆍ학습에 대한 원칙
  • 전공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인재상
교육책임 및 교육경력
  • 교직 경력
  • 최근 수업활동 및 수업 책임
수업환경
  • 담당과목의 개관
  • 가르치는 학생들의 특성
교수법
  •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과 선정 이유
  • 수업장면 녹화 및 분석 자료
  • 학생평가방법과 선정 이유
  • 강의노트
수업평가
  • 학생의 학습 성과물 분석
  • 수업에 대한 학생 피드백 분석
  • 수업에 대한 동료 및 전문가의 피드백 결과
수업개선을 위한 노력
  • 수업 개선을 위한 활동 자료(세미나, 워크숍 활동 등)
  • 수업에 대한 성찰일기
기타
  • 수업 관련 수상 경력

티칭포트폴리오 제작 절차

기획하기
01.
계획하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전에 왜 작성하는지, 누가 읽을 것인지를 생각하세요
  •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주된 목적이 무엇인가?
  • 가르침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주장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이것을 누가 읽게 되는가?
  • 수업 효과성을 검증할 만한 증거는 무엇인가?
02.
구성 및 조직하기
수집한 자료를 어떻게, 어떤 순서로 제시할 것인지 결정하세요
  • 포트폴리오의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체계화시켰는가?
  • 자료들은 수업에 대한 자신의 목적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03.
검토 및 수정하기
포트폴리오의 초안을 작성할 때 독자와 목적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작성한 문서가 의도한 바를 달성할 수 있을지 고려하세요.
  • 독자들은 포트포리오를 통해 교수자의 주장(목적)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인가?
  • 주장을 위해 제시된 증거들이 적절하고 타당한 것들인가?
작성순서
01. 개인적인 교수철학 명확히 하기
다음 질문에 스스로 답하며 자신의 교수 철학을 정리하세요
  • 왜 가르치는가?
  • 어떻게 가르치는가?
  • 왜 그러한 방법으로 가르치는가?
  • 교육목표, 방법, 전략은 무엇인가?
02. 증거자료 모으기
창의적이고 포괄적으로 자료를 조합하세요
03. 자료 조직하기
수업에 대한 근거 자료들을 모을 때 그것들을 어떻게 그룹화하고 요약할 것인지를 정하세요. 티칭 포트폴리오의 목적에 따라 우선 수위를 정하고 자료들을 재정리하세요
04. 증거들에 대한 자기성찰 및 요약하기
자기 성찰의 서술은 간략히 요약하고 핵심만을 표현하세요
05. 다른 사람들과 초안을 공유하고 수정하기
티칭 포트폴리오의 이상적인 작성은 동료들이나 조언자들, 그 외의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광범위한 피드백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06. 재작성하기, 독자에게 보내기
피드백 내용을 기초로 내용을 수정ㆍ보완하여 재작성한 후, 용도에 따라 자신이 보관하거나 독자에게 보냅니다.

티칭포트폴리오의 활용

  • 수업에 대한 자기점검의 기회가 됩니다.
    티칭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대부분의 과정이 교수자가 자신의 수업에 대해 반성적 성찰을 하는 기회가 됩니다.
  • 수업의 중요한 평가자가 자기 자신임을 알게 됩니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수업 평가를 위해 교수자가 직접 자료들을 선택하고 제공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고 실제 성과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 티칭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 수업의 질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컨대, 학생의 강의 평가에서는 누락된 부분이지만, 교수자의 입장에서 수업의 변화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건들이 파악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단지 수업의 최종 결과물만을 보여 주는것이 아니라 포트폴리오의 작성 과정과 그 뒤에 숨어있는 생각까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수업의 적합성 여부가 더욱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 교수자 상호간의 협력을 유도합니다.
    같은 과목의 다른 분반을 담당하는 두 명 이상의 교수자들이 협력하여 티칭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고 다른 교수자의 수업을 보는 관점과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창구로써 포트폴리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이 활발해지면 특정 학문의 교수 방법에 대한 관심 및 교수법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분야에서 각자의 티칭 포트폴리오를 개방하여 공유하면 전공분야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비교하고 정보를 교류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그 분야에 적합한 교수법 발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기타
    신규 임용 교수 및 강사들에 대한 교과목 운영 안내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평가, 학과평가, 각종 인증을 위한 보고서 작성시 교수의 수업개발 실적의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부산대학교 Teaching Tips 티칭포트폴리오 제작과 활용 전략
  • 동의과학대학 Teaching Tips 티칭포트폴리오 제작과 활용 전략
  • 조용개 외(2009),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학지사


닫기